저소득층 서민지원 금융 햇살론 뱅크 주요 질의응답 Q&A
햇살론뱅크햇살론 뱅크 도입 목적은 수입과 신용도가 낮은 서민을 도와주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햇살론 뱅크 이용시점에서 연체 중인 것이 확인되거나 현재 연체가 없더라도 과거 자주 연체한 이력이 조회되는 등 부적격 요건이 확인되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요 이용주체는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근로자 햇살론 같은 서민지원금융상품을 1년 이상 사용하고 신용점수 등 신용도 개선과 대출상환으로 부채금액이 감소한 저소득층 및 저신용층 서민입니다.
부채 감소 또는 신용점수 개선 확인 기준일은 최근 1년입니다. 이러한 경우 대출한도 금액은 최대 2천만 원까지 가능하고 대출금리는 연 2%의 보증료를 포함해 최저 연 4.9%에서 최대 8% 범위에서 정해집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대출 가능 여부는 수입, 부채상황, 연체이력정보, 상환능력 등 여러가지 요소를 다각도로 검토해야 하므로 대출승인 내지 보증이 거절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햇살론뱅크 관련 이용자들이 자주 문의하는 점들에 대해 Q&A 형식으로 정리해보았으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질의응답에서 확인하세요.
햇살론뱅크 대출신청 대상은 누구인가?
-햇살론 뱅크 보증신청 접수일 기준 1년 이상 서민금융상품(새희망홀씨, 미소금융, 햇살론 등)을 이용하였고 현재까지도 연체 없이 정상적으로 계속 이용하고 있는 사람
- 서민금융상품을 사용 후 정상적으로 상환한 지 1년이 지나지 않았고 보증신청 접수일을 기준으로 1년 전보다 부채 잔액이 감소했거나 신용점수가 개선된 사람
-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사람
-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동시에 신용점수 하위 20%인 사람
서민정책 금융상품을 2가지 이상 사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2가지 이상의 서민금융상품을 사용하고 있는 중이라면 1가지 금융상품만 1년 이상 사용하면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 뱅크 대출한도 금액은?
적게는 500만원 부터 많게는 최대 2000만 원까지 햇살론 뱅크 대출이 가능합니다. 최저 연 4.9%에서 최대 연 8% 금리 범위에서 신용점수 등 신용도와 상환에 대한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대출금리를 차등 적용합니다. 여기에서 정해지는 대출금리에는 연 2%이 보증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햇살론 뱅크 우대금리 혜택은?
우대금리도 받을 수 있습니다. 연체없이 성실히 대출금을 상환하면 우대금리가 적용되는데 우대금리 적용범위는 은행별로 차이가 있고 우대금리 혜택을 주지 않는 은행도 있습니다.
현재 제주은행, 신한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은 성실상환 시 0.03% 우대금리 혜택을 적용하고 있고 하나은행, 경남은행은 0.01%를 우대금리로 적용해주고 있습니다. 수협은행 우대금리는 0.05%로 가장 높습니다.
햇살론 뱅크 보증료 할인 혜택은?
햇살론 뱅크 대출금리에 포함되어 있는 연 2%의 보증료도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출금리에 보증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보증료 할인은 금리할인과 동일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보증료 할인을 받을 수 있을까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 가지는 금융교육을 받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을 받는 것입니다.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중에서 한 가지만 수료해도 0.1%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수료해도 보증료 할인은 0.1%입니다.
햇살론 뱅크 신청이 곧 대출승인으로 이어지나요?
그것은 아닙니다. 신청과 대출승인 여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신청을 해도 수입과 부채상황 및 신용정보사에서 가지고 있는 연체정보 등 여러 가지 요건들을 검토해 상환능력을 판단한 후 적합하다고 인정되면 그때 대출을 해줍니다.
그런데 햇살론 뱅크 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은행에서 대출해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사항들을 근거로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심사를 통과해도 햇살론 뱅크 취급 은행들의 자체 대출관련 내규에 의해 대출실행이 거절될 수도 있는점 미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소득, 저신용 서민금융지원 상품이라고 해서 햇살론뱅크 신청을 했는데 승인을 거절하면 어떻게 하라는 거죠?
햇살론 뱅크 승인이 거절되었다고 해서 너무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크게 세 가지 방안을 준비해두고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햇살론 뱅크 출시 이전의 기존 서민지원 금융상품 중에서 대출 가능한 상품이 있는지 확인하기
- 좋지 않은 신용도와 대출을 해주기에 부적합한 부채상황으로 인해 승인이 거절된 경우 신용부채 컨설팅을 알선해 전문가에 의해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안내를 받을 있도록 독려하여 신용도 및 부채상황 개선으로 대출에 유리한 상황 조성해 주기
-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맞춤대출 서비스를 통해 다른 대출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부채가 줄었다고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햇살론 뱅크를 이용하고자 하는 분의 모든 부채가 여기에 포함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지인들과 맺은 사적인 금전거래나 P2P 대출, 대부업체 및 카드사 단기 카드대출로 인한 부채는 부채 감소를 판단할 때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부채감소 판단 기준 대상은 한국 신용 정보원과 KCB, NICE 같은 신용평가사에서 확인할 수 있는 1 금융권 부채와 2 금융권 부채만 해당됩니다.
소득은 세전소득인가요 아니면 세후 소득인가요?
세후 소득이 아닌 세전소득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소득 파악을 위해 관공서에서 발급한 소득금액 증명원을 제출해야하고 이와 함께 재직증명서도 제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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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연금소득자처럼 직장인이 아닌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국민연금산정용가입내역 확인서를 근거로 소득 수준을 추정게됩니다. 이것을 추정소득 내지 환산소득 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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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살론 뱅크 신청에 필요한 서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죠?
은행에 방문할 때 필요한 서류는 본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신분증과 재직 및 소득입증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직업 및 소득에 따라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가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다릅니다.
제출 서류를 준비하기 전에 미리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자격조건 충족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활용한 햇살론 뱅크 이용 가능 여부에 대한 결과 조회는 자가진단 수준으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결과가 반드시 은행 대출 승인과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가조회 형태의 간편 조회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자격요건 사전진단 결과 가능하다고 나온다면 은행에서 승인될 가능성이 확률적으로 더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햇살론 뱅크 자가진단 방법(feat. 서민금융진흥원 앱 app)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어디에 문의해야 하나요?
문의할 사항이 대출 관련인지 보증관련인지에 따라 연락해야 하는 곳이 달라집니다. 대출관련 문의는 은행에 해야 하고 보증관련 문의는 서민금융진흥원에 해야 합니다. 문의 관련 구체적인 연락처는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보증관련 문의 :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1397)
- 대출관련 문의 : 협력은행 콜센터(기업은행 1588-2588, 농협은행 1661-3000, 전북은행 1588-4477, BNK경남은행 1600-8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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