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소식

생명보험 손해보험 설계사 자격증 시험 일정 및 기출문제

by EKdrhdqn 2021. 10. 26.

생명보험 손해보험 설계사 자격증 시험일정 및 기출문제

 

 

생명보험 또는 손해보험가입이 설계사를 거치지 않고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통해 비대면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설계사를 만나지 않고 보험을 가입하는 건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지 비대면 보험가입이라고 해서 자격증 없이 보험가입을 권유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 설계사 자격증 시험 일정과 기출문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개요

2. 출제범위

3. 시험 응시 방법

4. 응시료

5. 응시료 납입 기한

6. 합격기준

7. 시험일정

8. 기출문제

9. 결론

 

1. 개요

현재 보험협회에서는 보험설계사 자격증 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생명보험협회에서는 '생명보험 모집관리업무지침'을 근거로 생명보험 및 제3보험 시험으로 구분해서 실시하고 있고 손해보험협회에서는 '손해보험 모집관리업무지침'에 근거하여 손해보험자격시험 및 제3보험자격시험으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습니다.

 

 

 

2. 출제범위

보험설계사 자격시험 출제범위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모두 아래 3가지를 준용합니다.

 

  • 보험약관 및 일반교양에 관한 사항
  • 보험 관련 기초지식
  • 보험 모집 관련 법규 및 실무

 

 

 

3. 시험 응시 방법

보험설계사 자격시험 응시방법은 간단합니다. 생명보험 관련 자격시험 및 손해보험 관련 자격시험 모두 보험회사를 통해 응시하면 됩니다.

 

하지만 보험설계사 자격시험을 위해 진행되는 연수과정은 보험회사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보험설계사 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보험회사에 채용되어 일하고 있어야 실제 응시가 가능합니다.

 

 

 

4. 응시료

생명보험설계사 자격시험과 손해보험설계사 자격시험 응시료가 각각 차이가 있습니다.

 

  • 생명보험설계사 자격시험 응시료 : 2만 원(근거 : 생명보험 모집관리 업무지침 제38조 제1항 제1호, 제2항)
  • 손해보험설계사 자격시험 응시료 : 1만 4천 원(근거 : 손해보험 모집관리 업무지침 제45조 제1항 제1호, 제2항)

 

5. 응시료 납입 기한

응시료와 마찬가지지로 생명보험 설계사 자격시험과 손해보험 설계사 자격시험 응시료 납입 기한에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납입 주체는 소속 보험회사이므로 소속 보험회사에 응시료만 잘 전달한다면 문제없이 납입 기한 내에 응시료가 납부될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생명보험 설계사 자격시험 응시료 납입 기한 : 해당 생명보험회사에서는 응시 신청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생명보험협회에서 지정하는 계좌에 일괄 납입할 것

 

  • 손해보험 설계사 자격시험 응시료 납입 기한 : 해당 손해보험회사에서는 자격시험을 신청한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손해보험협회에 현금으로 일괄 납입할 것

 

 

6. 합격기준

절대평가 방식이므로 보험업 감독규정 제4-3조 제2항에 의거하여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만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7. 시험일정

보험설계사 자격시험 응시일정 세부사항은 아래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보험설계사

 

보험설계사 자격증 일정

 

 

8. 기출문제

보험설계사 자격시험 공부뿐만이 아니라 모든 시험공부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기출문제를 충분히 숙지하는 것입니다.

 

운전면허 시험처럼 보험설계사 자격시험도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기출문제>

손해보험 자격시험 기출문제.zip
7.35MB
생명보험 등록시험문제(1-20유형).doc
0.81MB
생명보험 등록시험문제(해설).xls
0.06MB
생명보험 및 제3보험 설계사 등록자격시험 기출문제.txt
0.01MB

 

 

9. 결론

보험설계사 업무를 잘 하신다면 대기업 임원 수준의 연봉을 만져볼 수 있습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흔히 말하는 보험왕이 실제 예시이기도 합니다.

 

 

[DBR] 매주 3건씩 620주 달성한 ‘보험왕’ 거절과 무시 두려워않고 열정으로 마음을 얻다

Article at a Glance 보험영업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낸 박영호 설계사는 특별한 일이 없으면 영업활동을 마무리하고 회사로 들어가 고객들의 거절 유형을 분석하고 체계적인 대응책을 설계한다.

dbr.donga.com

 

 

[직업사전] 보험설계사 - 업무, 연봉, 전망

보험설계사는 보험가입대상자에게 계약을 맺은 보험회사의 상품들 중 고객에게 적합한 보험상품을 안내하고 계약을 체결한다. [ 목 차 ]1. 보험설계사가 하는 일2. 보험설계사가 되기 위한 과정3

www.jobkorea.co.kr

 

하지만 이를 위해선 보험설계사 자격시험 통과가 선행되어야 하겠죠. 지금까지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 설계사 자격증 시험 일정과 기출문제에 대해 안내해드렸는데요. 관심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보험설계사 자격증 시험

 

<50만원 소액대출> 현금이 없을 때 급전 이용방법 10가지

 

<50만원 소액대출> 현금이 없을 때 급전 이용방법 10가지

50만 원 소액대출이 급하게 필요할 때 유용하게 대출받을 수 있는 곳을 미리 알아둔다면 유동성 위기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지갑에 현금보다 신용카드를 더 많이 가지고 있고 현금을 사

michael4u012.tistory.com

생명보험 손해보험 설계사 자격증 시험 일정 및 기출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