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소식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입학은 전문 직업군인이 되는 지름길

by EKdrhdqn 2021. 8. 19.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입학은 전문 직업군인이 되는 지름길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를 졸업하면 전문 직업군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몇 가지 도움 될만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는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설치법에 따라 설립된 특수학교이자 마이스터고등하교 입니다. 이 법에 따르면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는 부사관이 될 사람을 교육하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고 일반학교처럼 교육부가 아닌 공군 소속입니다. 

 

이 학교에 입학한 학생은 입학한 날 부터 부사관 후보생 병적에 편입되고 3년 동안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졸업하면 공군 하사로 임용되며 장기 복무해야 합니다.

 

 

2. 국비지원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에 입학하면 공군 부사관 후보생 신분이기 때문에 재학 중 학비와 실습비, 피복비, 식비, 기숙사비, 생활용품비 등 학업과 관련하여 필요한 대부분의 것들을 국비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는 자선단체가 아니죠. give and take 원리가 여기서도 당연히 적용됩니다. 무료로 제공받는 것이 있는 만큼 책임이 막중합니다.

 

만약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면 민간인처럼 형법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군형법'을 적용받습니다. 군형법은 일반 형법에 비해 상당히 매운맛입니다.

 

그래도 매달 월급도 받을 수 있고 학비 보조비 명목으로 용돈까지 제공되기 때문에 부모님께 용돈 달라고 조르지 않고도 충분히 경제적인 어려움 없이 학업을 마칠 수 있습니다.

 

 

3. 월급 및 학비보조비

월급은 매달 제공되는 급여이고 학비 보조비는 작은 성의가 담긴 용돈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국비로 대부분의 것들이 해결 가능합니다.

 

특히 숙식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 신분에서 이 정도 금액의 월급과 용돈이면 충분히 차고 넘치는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용돈 금액을 동일하지만 월급은 학년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월급과 용돈을 합해 매월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1학년 : 383,900원(기본급)+50,000원(용돈)=433,900원

▶ 2학년 : 483,200원(기본급)+50,000원(용돈)=533,200원

▶ 3학년 : 608,500원(기본급)+50,000원(용돈)=658,500원

 

4. 단체 기숙생활

부사관 후보생이기 때문에 단체생활을 해야 하며 기숙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남들보다 3년 일찍 군대 간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남학생과 여학생 기숙사는 당연히 건물이 따로 배정되어 있으며 여학생 기숙사는 2인 1실이고 학년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남학생 기숙사는 2인 1실과 3인 1실로 되어 있고 학년별로 별개의 기숙사로 구분된 곳에서 생활합니다.

 

 

5.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위치

경상남도 진주에 있는 공군 교육사령부 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소는 경상남도 진주시 금산면 송백로 38번지입니다.

 

건물은 학교본부, 생활관, 식당, 교육관, 실습관, 학생문화관, 연병장, 도서관 등이 있고 안에서 대부분의 것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진 편입니다.

 

 

6. 군사훈련

부사관 후보생이기 때문에 군사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미성년자인 학생 신분이기 때문에 정식 군인과 동일한 수준의 군사훈련을 받게 할 수는 없습니다.

 

UN 회원국인 대한민국은 당연히 UN헌장에 의한 소년병 금지 규약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과거처럼 사격, 집총제식 등 모든 군사교육 및 훈련을 직접 받지 않습니다. 제식훈련, 정신교육, 체력단련 정도의 기본적인 군사교육만 받습니다.

 

다만 3학년 2학기를 마치면 공군 기본 군사훈련단 부사관 교육대대에 들어가 초급간부가 당연히 갖추어야 할 기본 군사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7. 입학 가능 수준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입시결과 공개 내용을 살펴보면 경쟁률은 해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 남학생은 7:1, 여학생은 16: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남학생은 중학교 내신 상위 10% 안에 들고, 여학생은 내신 상위 3% 이내 들어오는 상위권 성적이면 1차 서류전형 통과 확률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그러나 내신은 상위 클래스에 들어온다고 해도 중학교마다 내신이 편차를 보이기 때문에 중학교를 다니면서 3학년까지 1등을 한 번도 놓치지 않은 상위권 학생이라고 해도 상위 8%인 경우도 있고 이보다 더 낮은 10% 아래로 내려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입학을 마음먹은 중학생이라면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내신산출기'를 이용해 내신성적을 재산정해야 합니다.

 

재산정한 내신성적과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에서 발표하는 신입생 커트라인과 비교해서 현재 합격 가능한 지원 수준에 근접해있는지 객관적인 비교를 해야 합니다.

 

1차 서류전형, 2차 필기시험, 3차 체력검사, 신체검사, 면접으로 진행되는 입시 과정에 도전하려면 기본적으로 서류전형을 가장 먼저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내신 관리에 각별히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8. 단계별 전형 요강

▶ 1차 전형

  - 3 배수까지 학생부로 추려 교과 비교과 합산

  - 교과점수 : 국어, 영어, 수학, 역사, 과학, 도덕 반영

  - 비교과 점수 : 출석(65점), 봉사(30점), 자격(5점), 무단결석(1일당 3점 감점), 봉사(50시간 채우면 만점), 자격증 가산점 폐지

  - 일반전형 300점 만점

  - 특별전형 200점 만점

 

▶ 2차 전형

  - 필기시험 300점 만점 : 남자 1.3 배수, 여자 1.5 배수까지 뽑음

 

▶ 3차 전형

  - 체력검정, 신체검사, 면접, 신원조회

  - 니코틴 검사 실시(니코틴 검사 결과 양성반응이면 면접 최하점 각오)

 

 

10. 지원자 주의사항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는 국비로 많은 것을 해결할 수 있고 취업이 어려운 요즘 졸업 후 확정된 직장과 직업이 생긴다는 것이 매우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공군 기술 부사관, 즉 군인 신분으로 7~10년가량 군 복무를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는 점은 한번 신중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업군인이어도 군인 신분이고 적성에 맞지 않으면 그만둘 수 있는 회사 또는 일반 공무원이 아닙니다. 의무복무 기간이 있고 군 조직의 폐쇄성과 특수성이라는 특성이 본인의 체질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합리한 일이 발생해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얽매인 상황에 놓이고 가슴앓이만 하다가 혼자 짊어질 수도 있습니다.

 

최근 굉장히 유감스러운 사건이었던 공군 여부사관 사망사건의 피해자가 이 학교 출신이었다고 합니다. 이 사건과 관련한 기사에 '힘들면 그만두지 그랬냐'라고 댓글을 달았다고 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면 조동아리 닥치고 가만히 있을 것이지 상처에 소금 뿌리는 행동을 했습니다.

 

 

“약해서 그렇게 된 게 아니다” “관심병사 취급 안타까워”

군 동료들 외 일면식도 없는 시민들까지 조문 발길“7년 의무복무 상황에서 하루하루가 지옥이었...

m.khan.co.kr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의무복무'를 해야 합니다. 그것도 기본 7년입니다. 'give and take'라는 표현을 괜히 쓴 것이 아닙니다.

 

국가에서 무료로 학비, 기숙사비, 거기에 월급과 용돈까지 주는 것이 공짜인 것 같지만 졸업하면 '의무복무'라는 올가미에 얽매여 헤어 나올 수 없습니다. 7년 동안 말입니다.

 

단순히 교복이 멋있어 보여서, 당장은 모든 게 무료여서, 졸업 후 취업이 보장돼서 라는 장점만 보고 선택하지 마시고 최대한 숙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직 세상을 너무나도 모르는 미성년인 중학생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주변 분들이 최대한 아이의 적성과 성향을 잘 파악해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본인의 의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교육일정 학과과정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대상과 지원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