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소식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10가지(출혈, 식사방법, 담배, 약복용, 운동)

by EKdrhdqn 2021. 4. 29.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10가지(출혈, 식사방법, 담배, 약 복용, 운동)

 

탐사수 1L, 12개

COUPANG

www.coupang.com

사랑니 발치를 하려고 동내 치과에 갔더니 사랑니 발치를 전문으로 하는 큰 치과병원으로 가라고 안내해주더군요. 발치 과정도 고통스러웠지만 사랑니 발치 후 출혈과 통증 및 이물감 등 불편한 사항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양에서 지혜의 치아(wisdom teeth)라고도 부르는 사랑니 발치 후 10가지 주의사항과 관리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요약>

- 지혈 과정에서 주의사항

- 약 복용 시 주의사항

- 부기빼는 방법

- 소독(가글) 및 칫솔질 방법

- 음식물이 끼었을 때 대처법

- 사랑니 발치 후 식사요령

- 비행기 탑승, 등산 자제

- 사랑니 발치 부위 자극 금지

- 사랑니 발치 후 사우나, 운동 자제

- 사랑니 발치 후 금주 금연

 

 

사랑니 발치 가장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

사랑니 발치 시기는 언제가 가장 좋을까? 사랑니 발치 적기와 사랑니를 발치해야 하는 이유 사랑니 발치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요? 사랑니 발치 시기에 대한 의견은 사람마다 다릅

dohh.tistory.com

 

사랑니 발치 과정 파노라마 촬영부터 실밥제거까지 단계별 요약정리

사랑니 발치 과정을 미리 안다는 것은 양면의 칼날과도 같습니다. 사랑니 발치 과정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게 되어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식자우환이라는 고사성어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몰랐

dohh.tistory.com

 

사랑니를 뽑아야 하는 이유 5가지(부제: 어금니 일병 구하기)

사랑니를 뽑아야 하는 이유 5가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혹시 사랑니를 뽑아야 할지 말아야 할지 아직도 고민하고 계신다면 아래에서 설명드리는 사랑니를 뽑아야 하는 이유 5가지를 읽어

dohh.tistory.com

 

사랑니 발치 비용 얼마인 줄 아시나요? 사랑니 발치 비용 실화탐사대

사랑니 발치 비용 얼마인 줄 아시나요? 사랑니 발치 비용 실화 탐사대처럼 꼼꼼하게 알려드림 사랑니 발치 비용 얼마인 줄 아시나요? 사랑니를 뽑고 싶은데 비용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궁금하신

dohh.tistory.com

 

사랑니 발치 후 흡연하고 싶다면 한번 더 고민해보세요

사랑니 발치 후 흡연하고 싶다면 한번 더 고민해보세요 사랑니 발치 후 흡연은 드라이 소켓 고통 속으로 가는 지름길 작심삼일 하면 떠오르는게 금연과 다이어트입니다. 그만큼 담배를 사랑하

dohh.tistory.com

 

사랑니 발치 후 구멍 관리방법(구멍 발생 이유와 음식물 찌꺼기 제거 노하우)

사랑니 발치 후 밀려오는 통증과 부어오름, 마비된 느낌 등 정신을 차릴 수 없는 이상한 경험들 때문에 발치 후 생기는 구멍에 대해서는 신경 쓸 겨를이 없습니다. 그러다가 조금씩 회복이 되기

dohh.tistory.com

 

사랑니 발치 후 양치질 하는 4단계 요령

오랜 고민과 고통을 견뎌내고 드디어 사랑니 발치를 마쳤습니다. 사랑니 발치 시술은 보통의 발치와는 다르게 규모가 있는 시술이기 때문에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올바른 사후관리를 위

dohh.tistory.com

 

사랑니 발치 후 피가 멈추지 않는 이유

사랑니 발치 후 출혈이 지속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사랑니 발치 후 피가 멈추지 않는 이유 사랑니 발치 후 출혈이 계속됩니다. 피가 많이 날 거라고 얘기는 들었는데 막상 사랑니 발치

dohh.tistory.com

 

먼저 첫 번째로 지혈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랑니를 발치하게 되면 생각보다 출혈이 많이 나는데 통상적으로 발치 후 2시간 이상 거즈를 물고 있으면 지혈이 됩니다.

 

지혈 과정에서 거즈를 계속 물고 있기 때문에 입안에 침이 많이 고이게 되는데 절대 뱉어내지 마시고 찝찝하시더라도 삼키셔야 합니다.

 

삼키는 게 힘들다면 흐르는 침을 닦아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2시간이 지나서 입에 물고 있는 거즈를 제거했는데 계속해서 피가난 다면 힘들겠지만 지혈을 위해 거즈를 다시 물고 1시간가량 더 있어야 합니다.

 

그래도 지혈이 되지 않는다면 발치한 치과병원에 다시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고 사정이 여의치 않다면 가까운 응급실이라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혈이 되었어도 약 1주일 정도는 사랑니 발치 부위에 가벼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럴 때마다 거즈를 물고 압박 지혈하시면 대부분 좋아집니다.

 

사랑니 발치 당일 입안에 계속해서 피비린내가 나면서 피가 계속 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 피가 아니라 대부분 침이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침과 피가 함께 고일 때 찝찝한 기분이 싫어서 뱉어낸다면 지혈이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삼키거나 입 밖으로 흐르는 침은 닦아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의사 선생님이 처방해주신 약은 반드시 복용해야 합니다. 발치하고 약 2시간가량이 지나면 차츰 지혈이 되면서 동시에 마취도 풀립니다. 그때부터 통증이 시작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상악(위턱) 사랑니 발치는 마취가 풀려도 그 통증의 정도가 심하지 않아 대부분의 환자가 견딜만합니다.

 

하지만 하악(아래턱)의 경우 열이면 열, 백이면 백 발치한 모든 환자가 매우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특히 매복 사랑니의 경우 2개 이상으로 쪼개서 발치하게 되는데 이러면 더 통증이 심합니다.

 

이와 같이 발생하는 통증을 줄이고 발치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약 5일 정도의 항생제, 진통소염제, 소화제 등을 처방받게 됩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처방받은 약을 발치 당일에는 예정된 시간보다 조금 더 복용해도 됩니다. 그 후에는 4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시고 취침 전 한번 더 복용하면 익일 아침 생각보다 통증이 덜합니다.

 

약만 잘 복용해도 발치로 인한 통증이 3일째부터는 서서히 줄어듭니다. 하지만 통증이 줄어들지 않거나 오히려 더 심해지는 경우 발치한 치과병원에 다시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는 부기를 빼기 위해 임의대로 온찜질을 하시면 안 됩니다. 반드시 병원에서 받은 얼음팩으로 냉찜질을 해야 합니다.

 

 

브라운메드 폴라아이스 턱관절 랩 냉찜질팩

COUPANG

www.coupang.com

 

냉찜질하는 방법은 발치한 얼굴 부위에 약 10분 정도 얼음팩을 대고 있다고 뗀다음 10분 정도 쉬는 방법으로 48시간 동안 냉찜질을 해주세요.

 

이 정도만 해도 충분히 부기가 잘 빠집니다. 가끔 체질에 따라 발치한 얼굴 부위나 목 주변에 멍이 들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이 됩니다.

 

그리고 팁을 한 가지 더 드리자면 평소보다 베개를 높게 배고자면 부기가 더 잘 빠집니다. 그런데 만약 이렇게 냉찜질도 열심히 하고 시간도 충분히 지난 것 같은데 얼굴이 계속 붓고 입도 잘 벌어지지 않아 음식물 섭취도 힘들고 목 안쪽에 통증도 느껴지면서 발열 증상까지 보인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는 발치 부위는 가글 소독하고 다른 치아 부위는 평소와 다름없이 칫솔질을 청결하게 해야 합니다. 발치 부위 가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부광약품에서 생산한 클로로헥시딘 글루콘산입니다. 우리에게는 헥사메딘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구강 살균에 가장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고 약국에서만 구입이 가능하고 일반 마트에서는 팔지 않습니다.

 

다음은 존슨 앤 존슨에서 생산한 리스테린입니다. 약국은 물론 마트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점이 헥사메딘과 가장 크게 다른 점입니다.

 

알코올 성분이 18%나 포함되어 있어 한번 사용해본 분들은 강력한 매운맛에 당황하기도 하지만 살균 효과가 좋습니다. 그런데 가글 용액을 선택하기 전에 반드시 명심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어떤 가글 용액을 사용하느냐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가글을 하느냐는 것입니다.

 

사랑니를 발치하게 되면 발치한 부위가 깊게 파여 구멍이 생깁니다. 이러한 현상은 매복 사랑니를 발치했을 때 더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발치한 자리에 피딱지라고 불리는 혈병(blood clot)이 생기게 되는데 쉽게 말해 이 피딱지가 발치로 인한 구멍을 막아주어 감염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보호막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가글을 발치하기 전처럼 아주 신나게 가글액을 입안 이리저리 마구 굴리면 피딱지(혈병)가 떨어져 나갈 위험이 생겨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랑니 발치 후 가글은 헥사메딘, 리스테린 어느 것을 사용해도 관계없고 이 두 가지 약품에 거부감이 든다면 식염수나 미지근한 소금물을 이용해도 무방합니다.

 

 

리스테린 쿨민트 구강청결제

COUPANG

www.coupang.com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절대 강하게 가글 하지 말고 가볍게 헹구는 정도로 마무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그럴 일은 없겠지만 피딱지(혈병)를 떼어내려고 건드시면 절대 안 된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처음 사랑니를 발치하면 통증이 심해 칫솔질은 감히 엄두도 나지 않지만 사랑니를 뽑아 통증을 느끼는 부위를 제외하고 다른 치아는 평소처럼 청결하게 칫솔질하는 것이 구강위생적인 측면에서 바람직함을 잊지 마세요.

 

다섯 번째는 사랑니 발치 후 발생한 구멍에 음식물이 끼었을 때 대처방법입니다. 단순발치, 단순 매복, 복잡 매복, 완전 매복 등 그 형태를 불문하고 일단 사랑니를 발치하면 구멍이 생기고 잇몸이 아무는데 약 2개월이 걸리고 뼈가 빈 공간을 메꾸기 까지 약 6개월 정도 걸립니다.

 

그런데 구멍이 다 메워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음식물을 먹을 수는 없죠. 그래서 필연적으로 음식물이 구멍에 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경우 구멍에 음식물이 끼인 느낌이 좋지는 않지만 다른 음식물을 먹고 마시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빠지거나 잇몸이 차오르면서 빠지기도 하기 때문에 특별한 조치를 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음식물이 끼여 있는 게 거슬려 이쑤시개나 손톱 등 뾰족한 도구를 활용해서 음식물을 제거하려고 하면 절대 안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잇몸에 상처가 나거나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에는 물리적인 방법을 이용해서 직접 적으로 빼내려고 하지 말고 끼인 음식물을 불린다는 느낌으로 미지근한 물을 입에 잠시 물고 있다가 입안에서 살짝 물을 굴려가며 빼내시기 바랍니다.

 

이때 반드시 미지근한 물이 아니어도 생리식염수나 가그린 또는 리스테린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다음으로 추천드릴 방법은 치과에서 사용하는 1회용 주사기에 물이나 생리식염수를 넣고 음식물이 끼인 부위를 잘 조준하여 살짝 뿌려보는 것입니다.

 

주사 기물의 압력 때문에 음식물이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으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칫솔질을 할 때 발치한 사랑니와 가장 가까이 접해있던 어금니 뒷부분을 닦아주는 것입니다.

 

다만 아직 아물고 있는 과정임을 고려해서 절대 강하게 문지르지 말고 아주 가볍게 칫솔질을 하시기 바랍니다. 

 

여섯 번째는 사랑니 발치 후 식사방법입니다. 너무 아파서 앞으로는 식사를 못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대략 2~3시간 정도가 지나고 마취가 풀리면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마취가 풀린다음 식사를 해야 하는 이유는 마취상태의 경우 음식을 입에 넣으려고 해도 입이 잘 벌어지지 않거나 잘 다물어지지 않을 수 있으며 음식물에 대한 감각이 무디기 때문에 뜨거운 음식을 먹을 경우 화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발치 후 식사 종류는 가급적 뜨거운 죽이 아닌 식은 죽이나 두부 등 부드러운 유동식이 좋습니다. 두부는 일반 두부보다 연두부가 사랑니 발치 부위를 자극하지 않고 목 넘김이 좋습니다.

 

 

풀무원 한끼 연두부 + 오리엔탈 유자 소스 6개입

COUPANG

www.coupang.com

 

죽은 소고기죽이나 전복죽처럼 씹어야 하는 음식이 있는 것보다는 흰 죽이나 단호박죽처럼 씹지 않아도 쉽게 소화시킬 수 있는 죽이 좋습니다.

 

 

본죽 단호박죽

COUPANG

www.coupang.com

 

매운맛, 짠맛 등 자극적인 음식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으며 알코올 섭취는 혈류량을 증가시켜 출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절대 마시면 안 됩니다.

 

또한 깨, 콩, 견과류 등 알갱이 형태의 음식물은 발치하고 나타나는 구멍에 끼일 염려가 있으니 이러한 종류의 음식물 섭취는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방법에 대한 정답은 부드러운 음식을 발치하지 않은 반대쪽 치아로 천천히 드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일곱 번째, 일주일 동안 비행기 탑승이나 등산은 당분간 멈춰주세요. 높은 고산지대를 올라가거나 높은 고도에서 운행하는 비행기를 타게 되면 압력 차로 인해 발치 부위에 출혈이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흡연을 하거나 빨 때로 음료를 먹는 행위도 삼가셔야 합니다. 이 또한 구강 내 압력을 발생시켜 지혈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덟 번째는 발치한 부위에 혀를 대거나 침을 세게 뱉거나 기타 자극을 주어서는 안 된다는 점 명심하세요. 호기심에 혀를 자주 대거나 음식물 등을 이용해 발치 부위를 자극하는 과정에서 피딱지가 박탈되어 건성 치조와(dry socket)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성 치조 와란 발치한 자리에 피딱지(혈병)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거나 형성되더라도 3일 안에 떨어져 나가 잇몸 뼈가 드러나는 치유 장애를 의미합니다. 

 

아홉 번째는 사랑니 발치 후 1~2주 정도가 지나고 난 후 사우나 또는 힘든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발치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사우나 또는 심한 운동을 하게 되면 발치한 얼굴 부위에 열이 가해져 부기가 빠지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열 번째는 금주와 금연입니다. 이것은 너무나도 상식적인 이야기라 모두가 지키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술은 혈류량을 증가시켜 지혈에 방해가 되고 반대로 흡연은 피가 흐르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상처가 아무는 것을 지연시킵니다.

 

애주가와 애연가 분들께서는 참기 힘들더라도 1~2주 정도는 흡연과 음주를 멀리하시기 바랍니다.

 

사랑니를 뽑기만 하면 끝인 줄 알았더니 완전히 치유되기까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꽤 많은 것 같습니다. 발치한 분들은 힘들더라도 10가지 생활습관을 잘 지키셔서 순조롭게 잘 치유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발치를 고민하시는 분들께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턱뼈 골절? 이게 뭔 소리야?

사랑니 발치 후 턱뼈 골절? 이게 뭔 X소리야!! 사랑니 뽑으러 갔다가 턱뼈 골절을 서비스로 받고 올 수 있다고 합니다. 필요 없는 사랑니 때문에 나중에 고생하느니 미리 뽑는 게 낫다고 생각해

dohh.tistory.com

 

사랑니 뽑다가 턱뼈가 부러졌는데 치과는 무덤덤 피해자는 발동동

사랑니 뽑다가 턱뼈가 부러졌는데 치과는 무덤덤 피해자는 발동동 20대 여성이 치과에서 받은 사랑니 발치 시술 중 턱뼈가 부러지는 사고를 겪었습니다. 턱뼈가 부러지는 심각한 부상을 입

dohh.tistory.com

 

사랑니 발치 후 하얀색과 노란색 정체를 밝히다

사랑니 발치 후 하얀색과 노란색 정체를 밝히다 사랑니 발치 후 하얀색과 노란색은 치유되는 과정일 뿐 사랑니 발치 후 하얀색의 무엇인가가 보이기 시작하면 저게 뭐지 하며 궁금하기도 하고

dohh.tistory.com

 

사랑니 발치가 얼굴 모양에 끼치는 영향

사랑니 발치가 얼굴 모양에 끼치는 영향 사랑니 뽑고 얼굴이 갸름해진 것 같아요(착각일 뿐) 어금니에 지나친 자극을 줄 수 있고 비뚤어지게 자라 충치가 생길 수 있는 원인이 되는 등 치아 위생

dohh.tistory.com

 

사랑니 발치 병원 기왕이면 대학병원으로 고고

사랑니 발치 병원 기왕이면 대학병원으로 고고 어렸을 적은 물론 성인이 된 지금까지도 치과에 가는 것은 자꾸 후순위로 밀고 싶어 집니다. 아동기에는 엄마에게 울며 때 쓰며 안 간다고 버

dohh.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사랑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