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생활요금 감면 신청방법
도시가스, 전기, 이동통신, 지역난방, 유선전화, TV수신료 감면
도시가스, 전기, 이동통신, 지역난방, 유선전화, TV를 아우르는 취약계층 생활요금 감면 신청방법에 대해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도시가스 요금 감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심한 장애인(기존1~3급)은 거주하고 있는 지역 도시가스회사 콜센터에 대상자 확인 후 신청합니다. 도시가스 지사 및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거주지역 도시가스 회사가 어디인지 알고 싶으시다면 한국가스공사 홈페이지에서 정보공개, KOGAS정보, 기타 정보, 도시가스회사안내 메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전기요금 감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심한 장애인은 한전 고객센터에 유선전화로 123을 누르고 통화연결하거나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지역번호와 함께 123번을 눌러 통화를 연결합니다. 통화가 연결된 후 대상자 확인 후 신청 합니다.
주소지를 관할하는 한전 지사 또는 주민센터에서 방문신청도 받고 있습니다. 직접 방문할 수 없다면 한전사이버지점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해도 됩니다.
○ 이동통신요금 감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장애인, 기초연금 수급자는 휴대폰으로 이동통신사 통신감면 안내센터 전화번호 1523번을 눌러 통화 연결 후 신청하거나 이동통신사 고객센터에 신청합니다. 주소지를 관할하는 주민센터에 방문신청도 받습니다.
○ 지역난방요금 감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심한장애인은 한국지역난방콜센터(1688-2488)에 전화해서 대상자 여부를 확인 후 신청합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이트 고객마당에서 온라인 신청하거나 주소지를 관할하는 주민센터에 방문 신청 가능합니다.
○ 유선전화 요금 감면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 장애인은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KT는 100번 SKB는 106번 LGU플러스는 101번으로 통화 연결 가능합니다. 해당 통신사 대리점에서 방문신청도 가능합니다.
○ TV수신료 감면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 시각, 청각 장애인은 한국방송공사 수신료콜센터 1588-1801 또는 한국전력고객센터 (유선 123, 휴대폰 : 지역번호+123)에 전화로 신청합니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경우에는 관리사무소에 대상자 여부를 확인 후 신청 가능합니다. 주소지 관할 한전지사 및 주민센터에 방문신청도 받습니다.